ADHD클리닉

본문 바로가기


소아청소년정신건강


ADHD클리닉

언제나 편안하게 믿고 찾을 수 있는 병원, 이상희 정신건강의학과의원

ADHD클리닉

ADHD클리닉

흔히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로 불리는 주의력 장애는 학령기 아동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미국소아과학회의 통계에 따르면 평균 학령기 아동에서의 ADHD의 유병률은 약 3~8%정도이고 국내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유병률이 7.6%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유병률은 소아정신과 관련 질환 가운데 가장 높은 것이며, 청소년기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30%에서 많게는 70%에 이르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ADHD 아동의 경우 학업수행능력, 학교생활 적응능력, 또래관계, 가족내 관계 등 일상생활의 전반적이고 다양한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먼저 정확한 진단을 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과 부모님을 위한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ADHD의 원인

ADHD는 유전적, 신경생물학적 요인, 사회심리학적 요인에 의하여 발병되지만, 최근의 여러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신경생물학적 요인이 가장 중요한 발병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경생물학적 요인은 단일한 것이 아니고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상호 작용하여 ADHD의 행동증상이나 인지기능의 특성들을 나타냅니다.

  • 신경화학적 원인
  • 신경해부학적 원인
  • 유전적 원인
  • 사회심리학적 원인
  • 기타원인
  • 신경화학적 원인

    ADHD에서는 집중, 각성, 충동조절, 자극분별 등과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이 중요합니다. 이와 관련된 신경전달물질로는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GABA, 클루탐산 등이 있는데 이 중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신경해부학적 원인

    ADHD아동을 대상으로 신경영상학적 검사를 이용하여 연구한 결과, 대뇌의 전두엽 피질이 손상되어 있으며, 전두엽이 손상된 경우 ADHD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일반적으로 전두엽은 외부자극에 대한 반응을 조절하고 특히 충동적으로 반응하는 행동을 억제합니다.

  • 유전적 원인

    가족 연구결과를 보면 ADHD는 유전적 성향이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인에서 ADHD 발생률이 3~5%인데 반하여 ADHD 환자의 가족에서 ADHD가 발생할 확률은 25%입니다. 특히 가족간의 유전성향은 남자에게서 높게 나타났습니다.

  • 사회심리학적 원인

    과거 초기연구에서는 부모들의 자녀 관리 방법의 문제가 잘못되거나, 부모의 심리적인 문제가 ADHD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였으나 현재에는 ADHD 발생에 중요한 요소는 아닌 것으로 결론짓고 있습니다.

  • 기타 원인

    빠르게 성장하는 태아나 어린 아기의 뇌는 외상이나 독소에 취약합니다. 그러므로 임신 중 음주나 흡연, 미숙아, 난산, 뇌의 외상 등에서 주의력결핍증과 같은 증상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또 독성 화학물질, 방사능, 간질 등도 이런 장애를 만들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출생 후 뇌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대표적인 환경적 요인으로는 납중독을 들 수 있습니다. 혈중 납 농도가 높을수록 과잉행동 증상이 심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ADHD 3대 핵심 증상과 행동 특성

  • 주의 산만

    • 1 학습과 과제, 기타 활동 중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부주의해서 실수를 많이 합니다.
    • 2 과제수행이나 놀이 할 때 지속적으로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 3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귀 기울여 듣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 4 지시에 따라서 학업이나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을 끝내지 못합니다.
    • 5 과제나 활동을 체계적으로 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6 지속적인 집중력이 필요한 학업이나 숙제 등을 피하고 싫어하거나 하기를 꺼려합니다.
    • 7 숙제, 연필, 책, 준비물 등을 자주 잃어버립니다.
    • 8 외부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집니다.
    • 9 일상적인 일들을 자주 잊어버립니다.
  • 과잉 행동

    • 1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손발을 계속 움직이거나 몸을 꿈틀거립니다.
    • 2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교실이나 기타 장소에서 돌아다닙니다.
    • 3 상황에 맞지 않게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오릅니다.
    • 4 조용히 하는 놀이나 오락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 5 항상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마치 모터가 돌아가는 듯이 행동합니다.
    • 6 말을 너무 많이 합니다.
  • 충동성

    • 1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대답합니다.
    • 2 자기 차례를 기다리지 못합니다.
    • 3 다른 사람이 하는 일에 참견하고 방해합니다.

ADHD와 관련된 기타 문제들

  • 정서적인 어려움
  • 또래관계의 어려움
  • 인지 및 학습능력의 어려움
  • 행동통제의 어려움

ADHD 진단

아이가 단지 산만하다고 해서 ADHD라고 진단을 내려서는 안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ADHD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서 여러측면에서 아동을 평가합니다.

  • 전문의에 의한 자세한 병력 청취 및 아동 관찰
  • 주의집중능력 평가(ADS) : 시각적, 청각적 주의집중 능력을 전산화된 프로그램으로 평가
  • 심층심리 평가 : 개인의 지능, 사고, 정서, 사회성, 가족 관계 평가
  • 부모와 교사 평정척도 : 진료실에서 얻을 수 없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얻는데 도움
  • ADHD
    치료 프로그램

  • 약물치료
  • 뉴로피드백
    (뇌파신경치료)
  • 집단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 부모교육
    프로그램
  • 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 놀이치료
  • 학습치료

상담전화

        053-754-8789
Copyright © 2019 이상희 정신건강의학과의원, All right reserved.
열쇠모양 아이콘